본문 바로가기

색인불가

"여행지 선택 장애, 파이썬이 해결사! 선호도 조사로 맞춤 여행지 찾기"

반응형

활용 4편: 파이썬으로 여행지 선호도 조사하기: 딕셔너리 활용하기

파이썬은 데이터 분석, 웹 개발, 자동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매우 유연하고 강력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면서, 실제로 유용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죠. 오늘은 파이썬의 기본적인 데이터 구조 중 하나인 딕셔너리를 활용하여 간단한 "여행지 선호도 조사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파이썬을 이용한 여행지 선호도 조사 프로그램의 개념과 흐름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인포그래픽
파이썬을 이용한 여행지 선호도 조사 프로그램의 개념과 흐름을 간결하게 전달하는 인포그래픽

파이썬 딕셔너리란?

딕셔너리는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파이썬의 내장 데이터 타입입니다. 리스트나 튜플과는 달리, 데이터에 순서가 없으며 키를 통해 값을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딕셔너리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액세스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여행지 선호도 조사 프로그램 만들기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로부터 여러 여행지에 대한 선호도 점수를 입력받아, 각 여행지별 평균 선호도를 계산하여 출력합니다. 여기서 딕셔너리는 여행지의 이름을 키로, 해당 여행지에 대한 선호도 점수 리스트를 값으로 사용합니다.

1. 딕셔너리 초기화

먼저, 여행지 목록을 딕셔너리로 초기화합니다. 여기서 각 키는 여행지의 이름이고, 값은 해당 여행지에 대한 선호도를 저장할 빈 리스트입니다.


travel_destinations = {
    '제주도': [],
    '부산': [],
    '강릉': [],
    '경주': [],
    '서울': []
}

2. 사용자 입력 받기

다음으로, 사용자로부터 각 여행지에 대한 선호도 점수를 입력받습니다. 이 점수는 정수로 변환하여 해당 여행지의 리스트에 추가합니다.


def get_preference_scores():
    for destination in travel_destinations:
        score = input(f"{destination}에 대한 선호도 점수를 입력해주세요 (1-5): ")
        travel_destinations[destination].append(int(score))

3. 평균 선호도 계산 및 출력

마지막으로, 입력받은 선호도 점수를 기반으로 각 여행지의 평균 선호도를 계산하고 출력합니다. 평균은 점수의 총합을 점수 개수로 나눈 값입니다.


def calculate_and_display_preferences():
    print("\n여행지별 평균 선호도:")
    for destination, scores in travel_destinations.items():
        average_score = sum(scores) / len(scores) if scores else 0
        print(f"{destination}: {average_score:.2f}")

프로그램 실행

이제 모든 구성 요소가 준비되었으니, 사용자가 더 이상 데이터 입력을 원하지 않을 때까지 선호도 점수를 입력받고, 마지막에 각 여행지별 평균 선호도를 출력하는 전체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if __name__ == "__main__":
    print("여행지 선호도 조사 프로그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n")

    while True:
        get_preference_scores()

        continue_survey = input("더 많은 사람의 선호도를 입력하시겠습니까? (y/n): ")
        if continue_survey.lower() != 'y':
            break

    calculate_and_display_preferences()

마치며

이 예제를 통해 파이썬 딕셔너리의 기본 사용법과 함께, 간단한 입력 및 출력, 반복문과 조건문의 활용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프로그래밍은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더 많이 배울 수 있으므로, 여러분도 이 예제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파이썬과 함께라면 복잡한 문제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파이썬으로 여행지 선호도 조사하기" 포스팅을 마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파이썬을 활용한 또 다른 재미있는 프로젝트로 찾아뵙겠습니다. Happy Coding!

반응형